검색광고마케터

[검색광고마케터 1급 독학] 개념정리 : 검색광고 주요 용어

RECORD WHO (레코드후) 2025. 2. 3. 09:00

 

2025년 검색광고마케터 독학 준비하고 계시다면, 필수로 알아야하는 검색광고 주요 용어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본문 하단에 검광마요약본 공유 링크 올려두었으니,

무료요약본 필요하다면 해당 포스팅에 댓글남겨주세요 😊


 

1. 검색광고 개념 및 특징

 

1) 개념

- 온라인 이용자들이 포털사이트 검색엔진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검색할 때 결과에 기업의 웹사이트를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기법

- 기업은 포털의 광고 운영시스템에 관련 키워드를 등록하고, 검색 결과에 광고를 노출하여 잠재고객의 유입을 유도

- 이용자의 능동적인 검색활동에 의해 노출되기에, 정확한 타기팅이 가능

- 키워드광고, SEM (Search Engien Marketing), SA, Paid search 라고도 한다.

- 오픈마켓 성장으로 최근에는 오픈마켓에서도 검색광고 이루어짐

 

2. 검색광고 주요 용어들

KPI 광고의 목표 (핵심성과지표) 품질지수: 광고 품질을 나타내는 지수
대표키워드: 조회량 높은 키워드 순위지수: 노출순위를 결정하는 지수
세부키워드: 조회량 낮은 더 구체적인 키워드 직접전환: 광고클릭 30분 이내에 마지막 클릭으로 발생한 전환
시즈널키워드: 특정 시기에 급증하는 키워드 간접전환: 광고클릭 이후 30분부터 7~20일 정도의 전환 추적기간 내에 발생한 전환
광고소재 연결URL: 광고클릭 시 도달하는 랜딩페이지
확장소재: 광고에 반드시 표시되지는 않음 표시URL: 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서 공통으로 확인되는 URL로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URL

*전환: 광고행위가 비즈니스 목표 (EX. 구매, 회원가입, 예약 등) 로 이루어지는 것을 뜻함.

 

UV 순방문자 일정기간 사이트에 1회이상 방문한 사람 중복 없이 카운트.
PV 페이지뷰 웹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 페이지를 둘러본 횟수
DT 체류시간 사이트에 방문하여 체류한 시간, PV와 함께 고객 충성도 알 수 있는 지표
CPC 클릭당 비용 지불, CPC비용은 실시간 변동
CPM 1천회 노출 당 비용, 배너 같이 불측정 다수 대상으로 하는 정액제 광고에서 사용됨.
CPS 한 건의 주문 만드는 데 투입된 광고비
구매당 비용 (Per Sale)
CPL 회원가입 및 상담신청당 가격
CPI 다운로드 발생 건마다 비용 발생. 설치당 가격.
CPV 동영상 광고 노출 시 과금 방식.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해야 과금됨

검색광고마케터 무료요약본 공유드립니다.

아래 포스팅에 댓글 남겨주시면 요약본 파일 비밀번호 알려드립니다. 

 

 

[검색광고마케터 1급 독학] 요약본 무료공유, 이론 정리, 합격후기

지난 포스팅에서 검색광고마케터 시험일정 및 독학 꿀팁을 공유드렸는데요! 검색광고마케터 독학으로 준비하시는 모든 분께 도움이 되고자 제가 직접 공부하며 정리한 요약본 무료 공유 드립

jjou-adblog.tistory.com